Java/Design Pattern

[디자인 패턴] 생성패턴 - 프로토타입 패턴 (Prototype Patterns)

민돌v 2023. 2. 15.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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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런) 코딩으로 학습하는 GoF의 디자인 패턴 - 백기선,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코드는 GitHub 에 있습니다

 

#1. 객체 생성 관련 패턴

#2. 구조 관련 패턴

 

#3. 행동 관련 패턴

 

 

 


✔️ 프로토타입 패턴

  • 기존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
  • 기존의 객체를 응용해서 새로운 객체를 만들 때 유용한 패턴입니다.
    • 📌 기존의 객체를 생성할 때 시간이 오래걸릴 때 유용합니다. 
    • ex) DB 데이터 조회 및 네트워크 요청 후 HTTP 통신을 거친 데이터를 이용해 객체를 생성해야할 때 큰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

 

prototype pattern

→ prototype 인터페이스가 가지는 clone() 메소드를 이용해 객체를 복제해서 사용한다는 개념입니다.

(Java 같은경우 Object.class 에 clone( ) 메소드가 구현되어있습니다.)


✔️ 프로토타입 패턴 특징

프로토타입의 매커니즘은 매우 단순합니다. 객체를 새롭게 생성하는데 큰 리소스가 드는 객체의 값을 모두 복제해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든는 것이 프로토타입 패턴입니다.
값을 복제하기 때문에 2가지 특징을 만족해야 합니다.

 

  1. clone != gitHubIssue → 다른 인스턴스가 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clone 한 객체는 기존 객체와 다른 객체여야 합니다.
  2.  clone.equals(githubIssie) = true → 값을 모두 동일하게 복제하기 때문에 equals() 는 true 여야 합니다.

 

public class 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ithubIssue githubIssue = new GithubIssue();
        githubIssue.setId(1);
        githubIssue.setTitle("title");

        //clone
        GithubIssue clone = githubIssue.clone();

        //todo 1. clone != gitHubIssue (다른 인스턴스가 새로 만들어짐)
        //todo 2. clone.equals(githubIssie) = true (값은 같아야함)
    }
}

 

 


✔️ 프로토타입 패턴 구현하기

프로토타입 패턴은, 기존의 다른 패턴과 다르게 새롭게 구현하지 않고 Java 에서 제공해주는 clone( ) 기능을 그대로 사용해준다고 합니다.

 

Objects.class clone( ) 

  • 기본적으로 자바가 제공하는 clone() 메소드를 이용해서 프로토타입 패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Object.class에서 제공하는 clone() protected 접근제어자로 정의가 되어있기 때문에 clone( ) 을 사용하고자하는 객체에서 재정의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 프로토타입 패턴을 적용할 객체

  • 먼저 clone() 을 사용할 객체에 Clone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clone 메소드를 구현하여야 합니다.
  • clone() 은 Object class 의 주석에도 나와있다 싶이 CloneNotSuppretedException 을 체크해주어야만 합니다.

@Setter
@Getter
@EqualsAndHashCode //값비교를 위해 사용
public class GithubIssue implements Cloneable {

    private int id;
    private String title;


	//공변 → Object.class 는 명시적으로 상속받고 있지않아도 객체 생성시 상속을 받음
    @Override
    public GithubIssue clone() {
        try {
            GithubIssue clone = (GithubIssue) super.clone();
            // TODO: copy mutable state here, so the clone can't change the internals of the original
            return clone;
        } catch (CloneNotSupportedException e) {
            throw new AssertionError();
        }
    }
}

👏🏻 Object.class를 반환해야할 clone() 메소드가 하위 클래스를 반환하는 공변 상태 입니다.

  • → 모든 객체는 Object.class 는 명시적으로 상속받고 있지않아도, 상속을 받음

결과

 

👏🏻 참고

  • Object.class 의 clone() 은 얕은 복사(shallow copy) 를 제공합니다.
  • 깊은 복사(deep copy)를 하고 싶다면, 자바에서 제공하는 clone( ) 메소드를 그대로 사용하지않고 새로 정의해야 합니다.

 


✔️ 프로토타입 패턴 장점 및 단점

장점

  • 복잡한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숨길 수 있다.
  • 기존 객체를 복제하는 과정이 새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보다 비용(시간 또는 메모리)적인 면에서 효율적일 수도 있다.
  • 추상적인 타입을 리턴할 수 있다. (clone() 메소드를 커스텀하게 정의할 수 있으므로)

단점

  • 복제한 객체를 만드는 과정 자체가(클론의 과정 자체가) 복잡할 수 있다. (특히, 순환 참조가 있는 경우)

 


✔️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 실무에서 어떻게 쓰이나?

 

1. 자바 Object 클래스의 clone 메소드와 Cloneable 인터페이스

  • 단순하게 ArrayList 만 보아도 Cloneable을 상속받고 있습니다.
  • 그러나, clone() 메소드는 얕은복사를 제공하고, 보통의 경우 아래와 같이 인터페이스를 반환하기 때문에 생성자를 이용해서 객체를 복사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clone 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를 반환하기위해 생성자 사용
List<GithubIssue> originList = List.of(githubIssue, clone);
List<GithubIssue> cloneList = new ArrayList<>(originList);

 

2. shallow copy와 deep copy

3. ModelMapper 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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