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자 책 읽기/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System Design Interview] 04. 트래픽 처리율 제한 장치의 설계 (rate limiter)❗️❗️

민돌v 2023. 1. 6.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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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System Design Interview) - 저 : 알렉스 쉬, 역 : 이병준 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4 장의 내용은, 다양한 시스템 입장에서의 트랙픽 처리율을 제한하는 설계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책의 내용을 참고해서 정리하였기 때문에, 처리율 제한 장치의 자세한 구현 방법 보다는, 이것이 무엇이고 왜 사용해야하는지

처리율 제한 장치를 설계할 떄 어디에 두어야하는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알고리즘이 존재하는지 등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 처리율 제한 장치란
  • 처리율 제한 장치의 위치 (클라이언트, 서버)
  •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에 대해서
  • 분산 서비스 환경에서 고려해야할 점
  • 그 외에, 처리율 제한 시 고려해야할 것 들

 

 

[목차]

  1. 처리율 제한장치란
  2. 처리율 제한장치의 위치 설계 및 각각의 장 단점
  3.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
  4. 처리율 제한 장치 설계 시 고려야할 점 (분산 서비스, 성능 저하, 기타 등등)

 

 


📌 01. 처리율 제한 장치란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처리율 제한 장치란, 클라이언트 또는 서비스가 보내는 트래픽의 처리율(rate) 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이다.
여기서 트래픽이란, 인터넷상에서 송수신 되는 모든 통신의 양을 의미합니다.

 

API 에 트래픽(처리율) 제한 장치를 두었을 떄 장점

  1. DoS 공격에 의한 자원 고갈 방지
  2. 비용 절감
    1. 추가 요청에 대한 처리를 제한 → 서버를 많이 두지 않아 됨 (말 그대로, 제한이라고 생각)
    2. third-party API 의 불필요한 과금을 방지 → ex) 신용 조회, 결제 api 등등
  3. 서버 과부하 방지
    1. 에서 오는 트래픽이나 사용자의 잘못된 이용 패턴으로 유발된 트래픽을 걸러내는데 처리율 제한 장치를 활용

 


 

📌 02. 처리율 제한 장치의 설계

모든 설계의 중점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오버 엔지니어링을 피하며, 모든 것을 수용할 시스템을 만드는 것

 

처리율 제한 장치의 제어 위치

  • 직관적으로 보자면 처리율 제한 장치는, 클라인트 - 서버 2곳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 처리율 제한장치는 어디에 두는 것이 좋을까?

클라이언트, 서버에 위치해 있을 때 장단점 

 

1)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의 요청은 쉽게 위변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는 처리율 제한을 안정적으로 걸 수 있는 장소가 되지 못합니다.
  • 또한, 모든 클라이언트의 구현을 통제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서버

  • 처리율 장치를 서버쪽에 둔다면, 서버 1곳에서만 관리를 하면 되고, 내부에서만 통제하게 됩니다.
  • 처리율 제한 장치를 API 서버에 두는 대신, 미들웨어를 만들어 서버로 오기 전에 통제하는 방법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 통상적으로, 트래픽이 너무 많이 몰린경우 HTTP Status Code 는 429 (Too Many Request) 코드번호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처리율 제한 장치는 어디에?

  • 처리율 제한 장치의 위치는 처리율 제한 기능을 설계할 때 중요한 요소로, 처리율 제한 장치를 무조건 서버에 혹은 무조건 클라이언트에 두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 기술 스택이나 엔지니어링 인력, 우선순위, 목표에 따라서 협력적으로 결정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몇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그래밍 언어, 캐시 서비스 등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술 스택을 고려하라. 현재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서버 측 구현을 지원하기 충분할 정도로 효율이 높은지 확인하라.
  • 사업 필요에 맞는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을 찾아라. 서버 측에서 모든 것을 구현하기로 했다면, 알고리즘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제3 사업자가 제공하는 게이트웨이를 사용하기로 했다면 선택지는 제한될 수 있다.
  • 설계가 마이크로서비스에 기반하고 있고, 사용자 인증이나 IP 허용목록 관리 등을 처리하기 위해 API 게이트웨이를 이미 설계에 포함시켰다면 처리율 제한 기능 또한 게이트웨이에 포함시켜야 할 수도 있다.
  • 처리율 제한 서비스를 직접 만드는 데는 시간이 든다. 처리율 제한 장치를 구현하기에 충분한 인력이 없다면 상용 API 게이트웨이를 쓰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일 것이다.

 


 

📌 03.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

널리 알려진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의 종류에는 아래와 같은 것 들이 존재합니다.

1. 토큰 버킷(token bucket)
2. 누출 버킷(leaky bucket)
3. 고정 윈도 카운터(fixed window counter)
4. 이동 윈도 로그(sliding window log)
5. 이동 윈도 카운터(sliding window counter)

 

1) 토큰 버킷 알고리즘 (Token Bucket)

  • 토큰 버킷 알고리즘은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 중 가장 간단하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알고리즘입니다.
  • 아마존과 스트라이프가 api 요청을 통제하기위해 이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 통상적으로 API 엔드포인트마다 별도의 버킷을 둡니다.
  • IP 주소별로 처리율 제한을 적용해야 한다면 IP 주소마다 버킷을 하나씩 할당해야 한다.
  • 시스템의 처리율을 초당 10,000 개 요청으로 제한한다면, 모든 요청이 하나의 버킷을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 토큰 버킷 알고리즘 이란

  • 토큰 버킷은 지정된 용량을 갖는 컨테이너 입니다.
  • 이 버킷에는 사전 설정된 양의 토큰이 주기적을 채워집니다.
  • 토큰 공급기에 (refiller) 의해 토큰이 꽉차면 더이상  버킷에 토큰이 추가되지 않고, 추가 공급된 토큰은 버려집니다. (overflow)
  • 각 요청은 처리될 때마다 하나의 토큰을 사용한다. 요청이 도착하면 버킷에 충분한 토큰이 있는지 검사하게 됩니다.
    • 충분한 토큰이 있는 경우, 버킷에서 토큰 하나를 꺼낸 후 요청을 시스템에 전달한다.
    • 충분한 토큰이 없는 경우, 해당 요청은 버려진다.

토큰 버킷 동작과정

 

👏🏻 토큰 버킷 알고리즘 장 단점

  • 장점
    • 구현이 쉽다.
    • 메모리 사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다.
    • 짧은 시간에 집중되는 트래픽도 처리 가능하다. 버킷에 남은 토큰이 있기만 하면 요청은 시스템에 전달될 것이다.
  • 단점
    • 이 알고리즘은 버킷 크기와 토큰 공급률이라는 두 개의 인자를 가지고 있는데, 이 값을 적절하게 튜닝하는 것이 까다롭다.

 

🤔 사용자마다 버킷이 부여된다. 만약 더 이상 접속하지 않는 사용자의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리프레시 토큰, 세션(마지막 로그인) 이 오래된 경우, 버킷을 없애버린다.

예) 휴먼계정으로 전환한다.

 


 

2) 누출 버킷 알고리즘 (leaky Bucket)

  • 누출 버킷 알고리즘은, 토큰 버킷 알고리즘과 유사하지만 `요청 처리율` 이 고정되어 있다는 것 이 다릅니다.
  •  누출 버킷 알고리즘은 보통 FIFO 큐로 구현합니다.

 

👏🏻 누출 버킷 동작과정

  1. 요청이 도착하면 큐가 가득 차 있는지 살펴본다.
    1. 빈자리가 있는경우 큐에 요청을 추가한다.
    2. 큐가 가득차 있으면 새 요청은 버려진다.
  2. 지정된 시간마다 큐에서 요청을 꺼내어 처리한다.

누출 버킷의 동작과정

 

👏🏻 누출 버킷 알고리즘 장 단점

  • 장점
    • 큐의 크기가 제한되어 있어 메모리 사용량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 고정된 처리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 출력(stable outflow rate)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 단점
    • 단시간에 많은 트래픽이 몰리는 경우 큐에는 오래된 요청들이 쌓이게 되고, 그 요청들을 제때 처리하지 못하면 최신 요청들을 버려지게 된다.
    • 토큰 버킷과 마찬가지로, 두 개 인자를 올바르게 튜닝하기 까다로울 수 있다. (버킷 크기 & 처리율)

 


 

3) 고정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fixed window counter)

  • 설정한 시간당 처리율을 고정시켜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 예를들어, 초당 3개의 처리만 하겠다고 고정! 이런 것입니다.

 

👏🏻 고정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동작과정

  1. 타임라인을 고정된 간격의 윈도(window)로 나누고, 각 윈도마다 카운터를 붙인다.
  2. 요청이 접수될 때마다 이 카운터의 값은 1씩 증가한다.
  3. 이 카운터의 값이 사전에 설정된 임계치(threshold)에 도달하면 새로운 요청은 새 윈도가 열릴 때까지 버려진다.

고정윈도 카운터 동작과정

→ 그림은 초당(윈도우) 3개의 처리율만 받겠다고 고정한 상태이다. 따라서 각 윈도우에 추가 요청될 경우 버려진다.

 

👏🏻 고정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장 단점

  • 장점
    • 메모리 효율이 좋다.
    • 이해하기 쉽다.
    • 윈도가 닫히는 시점에 카운터를 초기화하는 방식은 특정한 트래픽 패턴을 처리하기에 적합하다.
  • 단점
    • 윈도 경계 부근에서 일시적으로 많은 트래픽이 몰려드는 경우, 기대했던 시스템의 처리 한도보다 많은 양의 요청을 처리하게 된다.

 


 

4) 이동 윈도 로깅 알고리즘 (sliding window logging)

  • 이동 윈도 로깅 알고리즘은 고정 윈도 카운터의 문제점(윈도 경계 부근에 트래픽이 집중되는 경우 시스템에 설정된 한도보다 많은 요청을 처리하게 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 입니다.

 

👏🏻 이동 윈도 로깅 알고리즘 동작과정

  1. 이 알고리즘은 요청의 타임스탬프(timestamp)를 추적한다. 타임스탬프 데이터는 보통 레디스(Redis)의 정렬 집합 같은 캐시에 보관한다.
  2. 새 요청이 오면 만료된 타임스탬프는 제거한다. 만료된 타임스탬프는 그 값이 현재 윈도의 시작 시점보다 오래된 타임스탬프를 말한다.
  3. 새 요청의 타임스탬프를 로그(log)에 추가한다.
  4. 로그의 크기가 허용치보다 같거나 작으면 요청을 시스템에 전달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처리를 거부한다.

 

이동 윈도 로깅 동작방식

 

👏🏻 이동 윈도 로깅 알고리즘 장 단점

  • 장점
    • 어느 순간의 윈도를 보더라도, 허용되는 요청의 개수는 시스템의 처리율 한도를 넘지 않는다.
  • 단점
    • 거부된 요청의 타임스탬프도 보관하기 때문에 다량의 메모리를 사용한다.

 


 

5) 이동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sliding window counter)

  • "고정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 이동 윈도 로깅 알고리즘" 을 결합한 것 입니다.
  • 현재 1분간의 요청 수 + 직전 1분간의 요청 수 X 이동 윈도와 직전 1분이 겹치는 비율

 

👏🏻 이동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동작과정

  1. 이 알고리즘은 요청의 타임스탬프(timestamp)를 추적한다. 타임스탬프 데이터는 보통 레디스(Redis)의 정렬 집합 같은 캐시에 보관한다.
  2. 새 요청이 오면 만료된 타임스탬프는 제거한다. 만료된 타임스탬프는 그 값이 현재 윈도의 시작 시점보다 오래된 타임스탬프를 말한다.
  3. 새 요청의 타임스탬프를 로그(log)에 추가한다.
  4. 로그의 크기가 허용치보다 같거나 작으면 요청을 시스템에 전달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처리를 거부한다.

👏🏻 이동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장 단점

  • 장점
    • 이전 시간대의 평균 처리율에 따라 현재 윈도의 상태를 계산하므로 짧은 시간에 몰리는 트래픽에도 잘 대응한다.
    • 메모리 효율이 좋다.
  • 단점
    • 직전 시간대에 도착한 요청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추정치를 계산하기 때문에 다소 느슨하다.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의 기본 아이디어 (근본)

  • 기본적으로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은, 얼마나 많은 요청이 접수되었는지를 추적할 수 있는 카운터를 추적 대상별로 두고(사용자별로 추적 할지, IP 주소,  API 엔드포인트 등)
  • 이 카운터 값이 설정한 한도를 넘어서면, 이 한도를 넘은 후 도착한 요청에 대해 거부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신경써 봐야할 게, 이 카운터 값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캐시 메모리가 좋음) 입니다.


 

📌 04. 처리율 제한 상세 설계

 

처리율 제한 규칙

1) 처리율 한도 초과 트래픽 처리

  • HTTP 429 응답 (Too many requests): 어떤 요청이 한도 제한에 걸릴때 응답
  • 경우에 따라서 한도 제한에 걸린 메시지를 나중에 처리하기 위해 큐에 보관할 수 있다.

 

2) 처리율 제한 장치가 사용하는 HTTP 헤더

  • 클라이언트가 자기 요청이 처리율 제한에 걸리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아래 HTTP 헤더를 통해 전달한다.
X-Ratelimit-Remaining: 윈도 내에 남은 처리 가능 요청의 수
X-Ratelimit-Limit: 매 윈도마다 클라이언트가 전송할 수 있는 요청의 수
X-Ratelimit-Retry-After: 한도 제한에 걸리지 않으려면 몇 초 뒤에 요청을 다시 보내야 하는지 알림

🤔 헤더 앞에 X가 왜 붙일까?
커스텀한 헤더는 앞에 X를 붙인다. 잘못사용해도 내가 책임안져.


 

분산 환경에서의 처리율 제한 장치의 구현

여러 대의 서버와 병렬 스레드를 지원하도록 확장한 서비스에서 처리율 제한장치를 설계할 때는 다음 2가지 경우를 고려해야합니다.

  1. 경쟁조건 (race condition)
  2. 동기화 (synchronization)

 

📗 1) 경쟁 조건 (race condition)

처리율 제한장치의 간단한 동작과정

  • 레디스에서 카운터의 값을 읽는다.
  • counter +1 의 값이 임계치를 넘는지 본다.
  • 넘지 않는다면 레디스에 보관된 카운터 값을 1만큼 증가시킨다.

경쟁조건이 일어나는 이유

  • 병행성이 심한 환경에서는, 두 개의 요청을 처리하는 스레드가, 하나의 값을 동시에 바꾼다고 하였을 떄 경쟁이 일어날 수 있다.
  • 이렇게 되면, 데이터의 정합성이 깨지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쟁조건 해결 방법

  1.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락 (이전 글에서 쓴 동시성 처리 방법 예제들 참고하셔도 좋을거같아요)
  2. 루아 스크립트 (Lua Script)
    • 절차지향적 선언형 언어라고 하는데.. 아마 순차적으로 실행시켜서 경쟁을 없앤다는 느낌 같습니다. (아닐지도.. 아는사람??ㅎㅎ)
  3. 레디스 정렬 집합 (redis sorted set)

 


📗  2) 동기화 (synchronization)

  • 분산 서비스 환경에서, 여러대의 처리율 제한 장치를 사용할 경우 요청 또한 분산되기 때문에, 처리율 장치간의 (Counting 값) 동기화가 필요합니다 .



해결 방법

1. 고정 세션 (Sticky session)

  • 고정 세션 (Sticky session) 을 사용하여 같은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요청은 항상 같은 처리율 제한 장치로 보낼 수 있도록 하여 해결할 수 있지만, 확장이 불가하고 유연하지 않기떄문에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중앙 집중형 데이터 저장수

  • 레디스와 같은 중앙 집중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것이 더 나은 해결책이라고 합니다.

 


 

📌 05. 이 외에, 처리율 제한장치 설계 시 고려해보면 좋을 것 들

 

1) 경성 또는 연성 처리율 제한

  • 경성 처리율 제한 : 요청의 개수는 임계치를 절대 넘어설 수 없다.

 

2) 다양한 계층에서의 처리율 제한

  • 애플리케이션 계층(7번 계층)에서의 처리율 제한 외에도 다른 계층에서 제어
    ex) Iptables를 사용하여 IP 주소에 처리율 제한을 적용

 

3) 처리율 제한을 회피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 측 캐시를 사용하여 API 호출 횟수 줄이기
  • 예외나 에러를 처리하는 코드를 도입하여, 클라이언트가 예외적 상황으로부터 우아하게 복구될 수 있도록 한다.
    • 서버가 죽어서 안 되는건지, 요청이 많아서 안 되는 건지 클라에서 알 수 있도록 하자.
    • 에러를 받았을 때, 재처리 / 재시도 할 수 있도록 한다. 우아하게 서킷 브레이커 사용하자.
    • 서버를 지켜줄 수 있다. 우리 서버 지켜!
  • 재시도 로직을 구현할 때는 충분한 백오프 시간을 두도록 한다.

 

 

 

 

끝!!

휴 특히 힘들었다..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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