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대생은 성장 중/강의

THE RED 백명석, 최범균 - 백발의 개발자를 꿈꾸며 : 코드리뷰, 레거시와 TDD : 강의 회고 및 개인 요약 정리(1)

민돌v 2022. 6. 28. 00:15
728x90

회사 아이디로, FastCampus의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지만, 남은기간이 얼마 남지않아

적응한다는 핑계로 미뤄두고있던 걸 부랴부랴 듣기시작 했습니다...ㅠㅠ

 

어떤 강의를 들을까 고민하다가, 사수님이 추천해준 The Red 들의 강의를 찾아보았고, 그 중에 지금의 내가 가장 흥미를 가지고 있는 TDD 와, 코드리뷰, 레거시 코드 리펙토링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강의를 찾아서 보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론, 굉장히 흥미롭게 볼 수 있던 강의였고

3가지 큰 분야를 딥하게 다루지는 않지만, 11번가 MSA 마스터(?) 백명선님과 TDD의 사나이(?) 최범균님의 전문성있는, 실전 압축 지식을 넓고 가볍게 필요한 부분만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가장 크게 배웠던 건, 레거시 코드의 리펙토링 진행과정과 통합테스트에서 단위테스트까지 뽑아내는 TDD의 과정들을 라이브 코딩으로 볼 수 있던 것이 정말 인상깊고,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재밌게 들었던 강의를 짧게나마,, 기록으로 남겨둡니다.

 

 


1부 백발의 개발자 - 개발자의 성장

 

1) 세상은 배우는 사람과, 배우지 않는 사람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겸손하게 내 실력에대해 평가해 보도록 하자.. 아래의 3가지 예시를 들었을 때, 못했던 것은 분명히 나의 실력이 부족한것이다.

  • 못하는 것 - 실력이 부족
  • 할수있는 것 - 환경이 주어지면, 어찌저찌 해볼수 있음
  • 하는것 - 환경이 부족해도, 내 실력이 되니까 할 수 있음

 

3)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서, 빠른 변화에 대응해야하며 그러기 위해선, 빠르게 배울 수 있어야하고 사고를 열어야한다.

4) 외적인 자극보다, 내적인 성취에 집중해라 (사실 어느정도는 공감하지만, 100프로 공감안됨)

 


 

2부 개발자가 성장하는 방법 - 코드리뷰

 

 

1)  왜 코드리뷰를 해야하나

1 - 시장과 비지니스의 요구사항

  • 시장의 변화에 맞춰 사업은 더 빨리 혁신해야하고
  • 개발은 더 바르게, 자주 배포해야한다. (이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 - 안정적인 배포의 중요성이 높아짐)

 

배포가 지속될수록 사업의 성장성은 떨어짐 (새로운 개발보다 - 유지보수에 집중하기 때문)


2 - 엉클 밥이 말하는 소프트웨어의 설계

  • UML 다이어그램 같은 기획서가 아닌(같은걸 봐도 다른 결과가 나오기 때문)
  • 항상 같은결과가 나오는 소스코드가 진정한 설계가 아닐까? (빌드 할 때마다 같은 결과가 나오니까)

 

결론은 그만큼 소스 코드 자체가 중요해졌다.


 

3 - 가장 빠르게 가는방법은 잘하는 것 이다...!!!

SW의 2가지 가치

  1. It's Behavior : 현재 sw가 현재 사용자의 현재 요구사항을 만족
  2. it's soft :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요구사항 수용

 

4 - 애자일 관점에서 더 나은 코드란

  • 애자일은 고칠 수는 없지만 지금 돌아가는 SW 보다,
  • 지금은 돌아가지 않지만 고칠 수 있는 SW에 더 중요한 가치를 둔다.
  • 즉, 깨끗하게 변경가능한 코드가 더 좋은 코드다.

 

Test 코드의 중요성

애자일 컨퍼런스, Production 코드와 Test 코드 둘 중 하나가 깨졌을 때, 무엇이 더 크리티컬 한가?

라는 토론에서 Test를 골랐다고 한다.

 

즉, 그만큼, Test 코드가 있으면, 프로덕션 코드는 작성하기 쉽다는 것 - Test의 중요성

Test 코드만 있다면, 가이드가 있기에 그것에 맞춰 더 나은 소스코드가 나올 수 도 있다.

 


결론 - 코드리뷰의 중요성

SW 장인정신을 가지자

  • 어떻게 장인이 될 수 있어? - 지식공유와 전문성의 공유
  • 코드리뷰는 - 가벼운 댓글이라고 생각하자
  • Kent Beck - 자신은 위대한 개발자가 아니라 위대한 습관을 가진 개발자다. (코드리뷰와 TDD)

 


코드리뷰의 목적

1. 주목적 : 품질 문제 검수(버그, 장애)

2. Better Code quality : 아키텍처 속성 개선을 위한 코드 개선

3. Learning / Knowledge transfer : 코드, 해결책 등과 관련된 지식 공유에 기여

  • - 주고받는 학습을 통한 역량 증대 및 성장
  • -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배움의 기회
  • - 대개의 경우 리뷰어들은 리뷰 과정에서 지식을 얻게 됨

 

4. 팀원들끼리의 관심 : 코드리뷰를 하면서, 서로간의 일에 관심을 가져보자

5. 개발문화 계선 

 


 

2) 코드리뷰의 절차

저자가 PR을 하면, 리뷰어들이 코드 리뷰를 해준다.

 

 

좋은 PR 예시

한명의 저자가 노력해서 여러명의 시간을 줄여주자

 

 


 

코드리뷰가 어려운 이유

1) 저자의 관점에서 PR

  • 본인 생각에 멋지다고 생각하는 PR

2) 리뷰어

  • 왜 멋지지 않은지 설명해야 함

 

✅ 리뷰어의 코드리뷰를, 코드에 대한 비판을 자신에 대한 비판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코드리뷰란

  •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며 같이 성장해 나가는 것
  • 피드백은, 비판이 아니기에 조심스러운 배려워 숨은 의도가  있을수도 있으니 존중해야한다.
  •  

 

3) 코드리뷰 기법들 1

효율적인 PR방법 및 코드 리뷰 방법

 

1. 리뷰 받지 않아도 되는 코드는 미리 표시하거나 툴을 이용해서 체크하자 ✅

  1. unused import, declation
  2. Intellij Analyze code : 커밋 전 체크
  3. sonaLint : 컨벤션 및 코드 분석

2. 저자 PR할때, 먼저 궁금한 점을 달아둔다.

3. 리뷰어에 모두를 포함하라

  • 많은 사람들이 볼 때 버그를 더 잘 볼수있다.
  • 팀원들이 어떤 일을 하고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알수있다.

4. 리뷰는 즉시시작

  • 코드리뷰가 제일 큰 우선순위 - 저자는 리뷰가 종료될 때 까지 대기 (Merge 될 때 까지)
  • 코드 피드백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시작은 바로하라
  • PR의 Size와 Complexity가 중요 - 작고 범위가 좋은 PR이 쉽고 상쾌하게 리뷰하기도 좋다

5. 리뷰는 고수준에서, 저수준으로 내려가라

  • 너무 많은 의견은 저자가 당황할 수 있음
  • 하나의 PR에 20~50개의 정도의 의견읜 위험하다
  • 벨런스가 좋은 코드예제는 저자를 기분좋게 한다, (단, 너무 가벼운 코드리뷰는 저자를 무시하게 될 수도있음

6. 한두 등급만 코드 레벨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리뷰해보자

  •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다.
  • 더 나은 코드로 가는게 완벽한 코드로 가는 길
  • 단, 통과할 수 없는 코드에는 엄격해야한다.

 


3) 코드리뷰 기법들 2

| 피드백 방법 |

 

1. 코드에 집중해라

  • 코드리뷰는, "너" 를 빼고 리뷰해라
  • ~ 제안합니다. ~하는게 어떨까요?
  • 저자를 평가하는게 아닌, 코드를 리뷰해야한다.
  • 코드리뷰의 목표는 건전하고 학습적으로, 코드 실수에서 배우고 더 완성도 있는 프로젝트로 가는 것

 

2. 칭찬도 리뷰다!

3. 피드백은 명령이 아니라 요청으로 표현해라

4. 의견이 아니라 원칙에 기반하여 피드백하라

  • 제안하는 변경과 변경해야하는 이유를 모두 설명해주어야 더 건설적인 리뷰가 된당
  • 반복적인 패턴에 대해서 피드백을 제안하자

 


4) 코드리뷰 체크리스트

코드리뷰할 때, 체크해야할 목록들

  • 버그 / 장애
  • 기능성
  • 가독성 / 유지보수 용이성
  • 테스트

 

1. 버그 / 장애의 종류 

  1. 📌 NPE(NullPointException) 
    • code.equals(null - 매개변수) 보다 null.equals(code) 로 하자!
  2. 📌 Thread Safety
    • 멀티쓰레드 환경에 적합한 데이터구조를 사용하나? (아래는 스레드세이프하지 않음)
      • java.test.XXXFormat
      • java.util.LinkedList, uitil.HashMap 등 java.util.concurrent패키지에 존재하지 않으면서 Collection을 구현하는 클래스
      • 모든 output Stream
      • java.util.Calendar
    • lock을 제대로 사용했나
      • Synchronized, lock, atomic variable 등
  3. 📌 OOME (OutOfMemoryException)
    • 메모리 누수가 있는지 확인하자
      1. static field - static 은 부모 객체가 참조되지않아도 GC되지 않는다, 범위가 무한정 늘어나서는 안된다.
      2. ThreadLocal
      3. ClassLoader
      4. Memory 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능성
      5. connection / stream / session 을 close 했는지
      6. resource pool 의 범위가 잘 적용됬는지

2. 기능성 

  1. 팀과 약속된 패턴
  2. 코드가 실제 기대되는 일을 하는 로직인지
  3. 미묘한 버그
  4. 요구사항에 적합한 로직인지

3. 가독성 / 네이밍 + 테스트

  1. 매직 넘버 - 단순 숫자는, 의미를 나타내는 상수로
  2. 테스트가 예외도 다루는지
  3. 나중에 사용될지도 모르는 소스를 삭제해야하는 경우 (commit log에 남기자 - https:/blog.outsider.ne.kr/849)\
  1. 단위 테스트 없는 중요 로직
  2. 경계값 테스트
  3. 외부 UIRL이나 DB를 N번 호출하는 경우
  4. 설계
    1. OOP 및 클린코드 준수 했는지
    2. 메타포의 역할을 하는지 (Controller, service, do, vo 등등)
    3. Composed Method - 복잡한 수준의 로직은 메소드로 빼자

 

 

 


 

레거시 코드 리펙토링과, TDD는 다음 글에서 정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