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ra/AWS

[TIL] ssh: connect to host 13.209.64.175 port 22: Connection timed out Resolving 에러해결

민돌v 2021. 12. 6. 19:12
728x90

잘되던 ssh 접속이 안된다... 휴

 

왜 타임아웃이야..? 왜..?

구글링을 해보니 방화벽을 열어줘야한다..

볼륨을 해지해야한다.. 어쩌구 저쩌구,,

 

이유가 너무 많다.

일단 telnet 명령어로 포트로 접근은 되는지 확인해 보았다.

당연히 안된다ㅎ

 

22포트가 열려있지 않은거 같다고 튜터님이 알려주셨다...ㅠㅠ

 

AWS 확인

ec2 인바운드 규칙에는 분명히 22포트가 열려있다.

 

그다음은 vpc를 확인해보았다.

잘열려있다.

 

그다음은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확인해보았다.

인터넷 게이트웨이가 없었다,,,,!!!

 

과금때문에 지웠었는데 이게 문제가 될지는 몰랐다.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만들고 vpc를 연결해 준다음

라우팅 테이블을 확인해보니, 블랙홀 에러가 나와서 해당 포트를 지워주고 다시 22포트를 열어주었다.

 

 

port 22 time out 에러 이유

이게 몰랐는데

VPC는 논리적인 네트워크 영역으로 제일 큰 개념이라고 한다.

VPC 안에 EC2가 존재하고 라우팅 테이블로 내부망을 연결한다고 한다.(EC2 끼리)

 

여기서 이제 외부에서 접근하거나 나갈려면,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연결해야한다.

 

VPC랑 연결된 인터넷 게이트웨이가 있어야 외부 네트워크랑 연결을 할 수 있고, 외부에서 연결된걸 라우팅 테이블이라는 통로로 내부에서 통신할 수 있는거다.

 

 

결론

1. 인터넷 게이트웨이가 없어서 외부에서 통신할 수가 없었다.

2. 라우팅 테이블이 있어야 인터넷 게이트웨이에서 연결되 외부 내부가 통신할 수 있다.

반응형